- 식사요법의 필요성
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소변으로 칼륨을 배설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혈액 내 칼륨 농도가 올라가서 위험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고칼륨혈증 시에는 칼륨섭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식사를 합니다.
- 식사요법의 실제
1. 칼륨은 거의 모든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므로 평소 식사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을 피합니다.
2. 잡곡밥 보다는 쌀밥을 자주 이용합니다.
- 권장 식품
흰쌀 등의 도정된 곡류, 적당량의 채소(삶아 익힌 것 : 숙주, 고사리, 가지, 부추, 당근, 돗나물, 배추, 콩나물, 가지 등), 적당량의 과일(사과, 복숭아, 감, 배, 딸기, 포도, 귤, 거봉)
- 주의 식품
잡곡밥, 보리밥, 현미, 검정쌀, 수수, 고구마, 감자, 밤, 미나리, 단호박, 늙은호박, 시금치, 아욱, 부추, 녹즙, 키위, 토마토, 바나나, 참외, 말린 과일, 메론, 과일즙 등
- 그 외 주의사항
1. 시중의 소금 대용품(저염소금, 저염 간장)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칼륨 함량을 확인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.
2. 칼륨은 수용성이므로 조리 전 식품을 충분한 양의 물(10배)에 최소한 2시간 이상 담가 건진 후 사용하며 채소를 끓는 물에 데친 후 여러번 헹구어 사용하고 데쳐낸 물은 버리고 필요한 경우 다시 물을 넣어 조리합니다.
3. 식물의 껍질이나 줄기에는 칼륨이 많으므로 껍질과 줄기를 제거하고 잎만을 사용합니다.
- 추천 식단
-